지금까지의 단계를 요약해 보면...

1) GPS Track Maker(GTM)을 이용하여 GPS 트랙로그를 gpx포맷으로 저장한다
2) GPSbabel을 이용하여 gpx로 저장된 트랙로그를 NMEA0813형태로 변환한다 입니다.

이제 사진 맵 매칭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진에 좌료를 넣어 보겠습니다.

소니의 프로그램을 구할수가 없어서 Location PLUS를 이용하였습니다. 사실 맵매칭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많으나 쉽고 한글로 된게 있어서 Location PLUS로 정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 입니다. 아주 간단하고 쉽습니다.




좌표를 입력한 사진들을 불러 옵니다.



"GPS기록 가져오기"에서 트랙로그를 불러 옵니다. 전용기기가 없기때문에 우리는 여기서 "GPS기록관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로그추가하기"를 선택합니다. 트랙로그를 추가한다는 이야기겠죠 ?




저장한 "20080501_Jeonju_Caching.log"화일을 불러 드립니다.




불러들이면 사진의 우측에 사진마다 좌표가 나옴을 알수 있습니다. 원리는 사직은 찍은 때의 시간과 GPS Track의 시간이 일치되는 곳의 좌표를 읽어서 사진에 넣는것입니다. 따라서 항상 여행과 캐싱전에 GPS시간과 사진의 시간을 일치 시킵니다. 그럼 매번 맞추어야 하는가 ? 몇분정도의 차이는 문제가 없으나 표준시간대가 틀리거나 둘중 하나의 기계이상으로 시간이 많이 틀릴경우에는 좌표가 심하게 틀릴수 있으니 한두번은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않맞더라도 보정기능이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원본에 저장했다가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항상 복사본 생성을 생활화 하세요... 무엇을 하던 컴만질때의 기본입니다. 여기서는 복사본 생성을 한다고 해야 KML생성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저장할 장소를 선택합니니다.



구글에서 트랙과 함께 보기 위해서 KML을 생성하고 생성시 화일이름도 넣어줍니다.



사진과 함께 구굴어스용 KML화일이 생성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구글어스가 있는경우 KML화일을 더블클릭해보면 트랙과 함께 사진이 구굴어스에 올라옵니다.




사진을 클릭해 보면 찍을 사진을 구글어스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러곳에 흩어져 있는 사진을 클릭해 보면 어디서 무엇을 찍었는지 금새 알아 볼수 있습니다.




트랙이 약간 희미하게 나왔는데요... 이때는 오른쪽의 화일제목을 선택한후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트랙로그의 굵기와 색을 바꿀수 있습니다.




좀더 진하게 하고 굵기도 두껍게 하였습니다.




전주에서 어떻게 돌아 다녔는지 그리고 거기서 무엇을 찍었는지 쉽게 알수 있겠죠 ?




빨래터에서 찍은 사진임을 구글어스에서 위치와 함께 금방 알수 있습니다.




사진이 안나올 경우는 사진의 경로를 잘 살펴봐 주세요... KML자체가 사진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진의 폴더위치값만 가지고 구글어스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KML화일의 위치를 바꾸거나 사진을 삭제하거나 사진을 다른 폴더로 옮기는 경우 구글어스에서 사진이 나오지 않을수 있습니다.




EXIF에 좌표정보 입력한 사진의 경우 일반 프로그램에서 확인이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프로그램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장대표적인 구글의
Picasa의 경우 좌표를 가지고 있는 사진의 경우 오른쪽 아래에 작은 나침반 같은 표식이 생깁니다. Picasa의 경우 사진관리, 웹업로딩, 키워드검색등이 가능하니 사진정리가 필요하신분은 한번 사용해 보세요..

작성을 하고 나니 프로그램 사용방법을 간단하게 제작사에서 올렸네요...
http://www.locationplus.net/product_pctool_cuub.html

추가로 새로운 버젼의 프로그램이 나왔는데요 차이점은 KML로 저장을 할때 처음부터 색상과 굵기를 지정해 줄수 있습니다.

사진에 좌표를 넣는것과 구글어스에 사진을 올리는 방법까지 알아 봤습니다. 아마도 사진 그 이상의 가치를 더할수 있을거 같구요 특히나 지오캐싱을 하면서 여러곳의 사진을 찍는 경우 여행을 하면서 사진을 정리할때 무척이나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Geocaching 되시기를 바랍니다. 혹 어렵거나 이해 안되시는 분은 연락주세요...




참고자료 :

Picasa : http://www.picasa.google.com/
Picasa 활용예 : http://blog.naver.com/akula21?Redirect=Log&logNo=40018024174

Location PLUS 1.1.15
회사홈페이지 : http://www.cuub.co.kr/
다운받기 : http://www.cuub.co.kr/board_official3.html?tbl_name=cuub_co_kr&bbs_name=board_official3&func_name=view&idx=478&pageno=1&scrt=
Location PLUS A1소개 : http://www.cuub.co.kr/user_new4.html

맵매칭 프로그램들 ...
* Location Stamper : http://wwmx.org/Download.aspx
사용방법 : http://sscslee.tistory.com/174 
http://www.antexplorer.net/64
* Oziphoto : http://www.oziphototool.com/index.html
사용방법 : http://www.mygps.co.kr/text/data/oziphoto_kor.pdf
Posted by ugandaj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