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상화에 있어서 스토리지 I/O가 점점 더 중요해 진다

가상화를 고민하는 경우 결국에는 I/O를 어떻게 원할히 배분 내지는 성능을 낼수 있도록 스토리지쪽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HP에서는 심지어 서버는 그래도 두고 스토리지만 바꾸어도 기존의 용량에 2배의 VM을 탑재 할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0618102709

 

왜 가상화를 하는데 있어서 I/O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일까요 ?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저희동네 근처에 있는 제2잠실 롯데 월드를 보면 이해가 딱 됩니다.

 



 

사진과 같이 제2롯데 월드를 승인 받고 짓는데 있어서 가장 큰 이슈 중에 하나가 교통 문제였습니다. 지금도 기존의 롯데월드때문에 상습정체로 송파구청에 롯데월드가 내게 될 교통세가 480억에 이릅니다. 고층을 올리게 되면 토지 이용율이 대폭 향상이 되지만 유동인구가 많아져서 주변에 교통체증이 발생하듯이 서버 가상화도 서버를 가상화해서 통합을 하게 되면 단일 서버당 활용율을 올라가지만 I/O는 줄지않고 대폭 늘게 되어 스토리지쪽 구성을 잘못했다가는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기존의 SAN스토리지와는 별도로 가상화에 특화된 중형급 스토리지가 각 벤더만다 새롭게 많이 나오는 이유도 이와같은 이유 때문이죠. 어떻게 보면 서버 가상화에 대한 고민은 맨 하단인 스토리지부터 해야할지도 모릅니다.

 

·       2012 6월 가트너 x86 서버 가상화 매직쿼드런트

가트너라는 리서치 회사에서 최근 하이퍼바이져 매직 쿼드런트 자료를 내놓았습니다. 아쉽게도 작년 보다 젠서버가 좀더 아래로 쳐졌는데요 이는 각회사들이 제품 출시 시점과 맞물려 좀 하강했습니다. MS Hyper-V는 곧 나올 WIN8에 시스템센터에 맞추어 상승을 했고 젠서버는 하락했으나 아마도 9월후반에 나올 젠서버 새 버전에 발표가 되면 다시 상승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3 업체의 하이퍼바이져에 대한 개략적인 이야기들이 있으니 영어공부 하실 겸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원본 : http://goo.gl/eLTs9

 



 

 

·       오프라인 서점에서 책을 할인 받아 사는 방법!!

오래 간만에 아이들과 책방에 들렀는데 책은 사야겠고 제값 주고 사자니 아깝고 그렇다고 나중에 사기도 그렇고 한다면 대형서점에서 나온 앱을 이용하면 서점 현장에서 할인을 받아 책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점으로 빼앗기는 서점들이 내놓은 새로운 방법인데요 혹 주변에 대형 서점이 있다면 앞으로는 서점에서 책을 보시고 맘에 드시면 바로 할인 받아 구매하세요

관련 추가 내용 : http://goo.gl/t5Mxw

반디앤루니스 북셀프 : http://goo.gl/eIxBa

교보 바로드림 : http://goo.gl/XkI5s


 


 

 

Posted by ugandajo
,